관리 메뉴

시선

Needs와 Structural Hole 본문

사회를 보다/단상

Needs와 Structural Hole

:차차 2013. 7. 4. 00:17
반응형

성적과 별개로 이번 학기 '국정관리론(거버넌스)' 수업은 많은 생각거리를 던져주었다.


최근 여러 사람들을 만나보니, 구조적 공백(네트워크 상에서 서로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행위자나 집단들 사이에 존재하면서 각자와 연결 관계를 갖고 있는 위치)에 대한 수요가 많지만, 그걸 맡을 사람이 없거나 사람이 있어도 딱 그 일을 그걸 맡을 이가 없어 방치된 곳이 너무나도 많았다. 혹은 많은 자원들이 너무 낭비되고 있었다.


많은 토론과 고민과 발품이 필요하겠지만, 하나의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일반 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시장이 형성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정말 곳곳에 포진되어 있었다. 


Needs는 넘쳐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