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시선

학생들의 필요보다 교사들이 관심이 많은 세 가지 본문

사회를 보다/발췌.인용

학생들의 필요보다 교사들이 관심이 많은 세 가지

:차차 2013. 9. 17. 01:17
반응형

그녀는 자신이 학생들이 알아야 하고 알고 싶어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음 세 가지에 더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첫째, 학생들에게 내가 얼마나 똑똑한 교사인지를 보여 주는 것. 둘째, 학생들에게 내가 얼마나 지식이 많은지를 보여주는 것. 셋째, 학생들에게 내가 얼마나 수업 준비를 충실히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 나는 이처럼 교실에서 세 가지의 연기를 해 왔는데, 그 진정한 목적은 학생들의 공부를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나를 훌륭하게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


이어 그녀는 질문을 던진다.

"어떻게 하다가 우리 학자들은 그만 연기자가 되어버린 것일까?"

"사기, 우둔, 무지, 어색함, 바보, 비겁자 등 당신의 본질이 노출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 그것이 이런 연기를 강요하는 것이다."


- 파커 J. 파머, <가르칠 수 있는 용기>, (제인 톰킨스의 '고통 받는 사람들의 교육학' 재인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