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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선
그녀는 자신이 학생들이 알아야 하고 알고 싶어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음 세 가지에 더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첫째, 학생들에게 내가 얼마나 똑똑한 교사인지를 보여 주는 것. 둘째, 학생들에게 내가 얼마나 지식이 많은지를 보여주는 것. 셋째, 학생들에게 내가 얼마나 수업 준비를 충실히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 나는 이처럼 교실에서 세 가지의 연기를 해 왔는데, 그 진정한 목적은 학생들의 공부를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나를 훌륭하게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 이어 그녀는 질문을 던진다."어떻게 하다가 우리 학자들은 그만 연기자가 되어버린 것일까?""사기, 우둔, 무지, 어색함, 바보, 비겁자 등 당신의 본질이 노출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마음, 그것이 이런 연기를 강요하는 것이다..
인종차별 버스 앞자리에서 백인에게 자리를 내어주지 않은 로사 파크스 "사람들은 내가 피곤했기 때문에 자리를 양보하지 않았을 거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에요. 나는 피곤하지 않았어요. 무론 퇴근길이었으니까 퇴근 후의 가벼운 피곤함은 있었지요. 어떤 사람들은 당시의 나를 늙은 여자라고 생각하는 듯한데, 나는 그리 늙지도 않았어요. 당시 마흔둘이었어요. 내가 피곤함을 느꼈다면, 그건 자리를 자꾸 양보해야 하는 것 때문이었을 거예요." (...) 그녀는 피곤했다. 그녀의 가슴과 영혼으로 느껴지는 인종차별주의가 피곤했고, 인종차별주의의 모욕적 처우에 공모하는 자기 자신이 피곤했고,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하는 자기 자신이 피곤했고, 자신의 협조가 가져온 자기모욕적 고통이 피곤했다. (...) 경찰..